블로그 도메인 연결하기
DNS도메인 연결방법
구글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 도메인을 구매하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구글 블로그에 가입을 하였다면 도메인이름.BLOGSPOT.COM 처럼 URL을 배정받을수 있으며, 블로그의 설정- 게시 메뉴에 블로그 이름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내 블로그의 URL주소가 생성된다.
구매한 도메인이 있다면 설정-게시-맞춤도메인 으로 진입하여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 구매한 도메인 앞에 www + 도메인이름.COM 으로 입력해야 한다.
웹마스터 등록
웹마스터 등록은 필수 항목이며 미등록시 내 블로그 포스팅이 노출이 되지 않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기때문에 도메인과 블로그가 연결되었다면 즉시 웹마스터 등록을 해야 하는데 주로 많이 등록하는 웹마스터는 구글서치콘솔, 빙 웹마스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한다.
구글서치콘솔은 구글 계정이 있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시작하기를 클릭하고 처음 진입시 화면에 좌측에 도메인URL입력칸과 우측에 접두어URL 입력칸이 나오는데 어디에 입력해야하는지 처음에는 당황했다.
도메인입력란 : https://도메인이름.com 등 구매한 도메인 URL 입력
URL접두어입력란 : https://도메인이름.blogspot.com 블로그 자체에서 배정받은 URL 입력
URL을 입력하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도메인이 내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는데 구글서치콘솔의 경우는 자동으로 인증되어 별다른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빙 웹마스터 메타코드 적용 예시
웹마스터 등록시 메타코드를 나의 블로그에 입력하여 내 소유의 도메인임을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며 URL을 입력했을때 HTML 코드번호를 알려주는데 별도 메모장등에 임시로 저장을 해야한다.
메타코드 생김새는 아래와 같고 예시 파일임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YOUR_VERIFICATION_CODE" />
이 코드는 구글블로그의 테마 - 맞춤설정 - HTML편집 화면에서 삽입을 해야 하는데 HTML 코드 초입에 <head> 바로 아래줄에 먼저 복사해서 준비해놓은 메타코드를 붙여넣고 저장하면 끝이다.
한가지 팁을주자면 HTML코드는 초보자들에게는 외계어처럼 보이고 눈이 아른거리고 혼돈을 줄수 있기때문에 붙여넣기한 코드 번호위에 주석을 달아놓으면 구분하기 쉽다.
<!-- 원하는문구 --> 이렇게 작성하면 블로그 글쓰기 및 시스템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구글서치콘솔 URL 등록방법
사이트 확인이 끝나고 구글서치콘솔 사이트에 오면 방금전 내가 등록한 URL이 좌측 상단에 보이고 좌측에 메뉴들이 보이고 중간쯤에 sitemaps 메뉴를 클릭하여 나의 URL을 등록하면 되는데 두가지를 입력 해야한다.
https://도메인이름.com/sitemap.xml
나의 블로그를 SEO검색사이트에서 크롤링 및 색인 용도
https://도메인이름.com/feeds/posts/default?alt=rss
내가 작성한 포스팅의 실시간 업데이트 기능
☆구글블로그 URL 경우는 상기 UTL주소에 도메인이름.blogspot.com 으로 적용하여 입력하면된다.
블로그 URL을 먼저 등록하고 rss URL을 등록하면 되는데 필자의 경우는 블로그사이트 등록은 잠시후 성공 메세지가 확인되는데 rss URL 입력은 가져올수 없음 메세지만 반복하여 여러번 시도를 하다가 포기하고 몇일후에 확인해보니 모두 성공메시지로 변경되어 있었으며 rss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것이 확인되었다.
혹시 rss URL을 등록하고 당장 성공메시지가 나오지 않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48시간정도 대기해 보는것을 추천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