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인보드 종류와 설치방법

     드레인보드 개요

    드레인 보드는 옹벽 구조물 또는 지하 구조물의 외벽에 설치하여 유도 배수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자재로서 반드시 부직포 와 함께 시공을 해야 하는데, 부직포는 흙과 같은 이물질이 통과 하지 못하도록 필터 역할을 해준다.

    이렇게 필터링 된 물은 드레인 보드 사이로 배수 처리를 하게 되는데, 만일 제때에 배수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옹벽 구조물은 토압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게되며 최종적으로 붕괴 될 수도 있다.

    the appearance of the flat part facing the wall during construction

    드레인 보드의 설치는 자갈 채움 공법에 비하여 시간 절약을 통한 공기 단축 과 비용 절감을 할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요즘에는 모든 토목 현장에서 드레인 보드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소수의 사람들은 드레인 보드의 시공 방법을 몰라서 문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하고자 한다.

    드레인 보드의 규격 및 모양

    드레인보드는 PP 필름 원단을 프레스로 찍어서 성형 제작하는 제품이며, 볼록하게 튀어 나와 있는 부분에 부직포 를 부착하고, 평평한 부분이 구조물 과 맞 닿는 부분이다.

    볼록하게 돌출된 부분의 높이에 따라 명칭을 사용하는데 드레인 보드 높이는 10mm / 20mm / 30mm등 세가지 종류가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격은 10mm, 20mm 제품이고 세부 규격은 아래와 같다.


    10mm제품 규격  :
                           800 x 25m (20㎡)
                         1,200 x 20m (24㎡)

    20mm제품 규격 :
                         1,200 x 16.7m (20㎡)

    드레인 보드 괸리항목

    KS 인증 제품이 아니며, 관리 기준은 한국 도로 공사 시방 기준에 따라서 관리되고 있다.(KS M 3015열 경화성 일반 플라스틱 시험 방법)

    한국 도로공사 시방기준

    압축강도 :        Mpa       0.57 이상
    재질 :               -              합성수지
    형상 :               -              돌기 형
    두께 :             mm        0.92mm 이상

    드레인 보드 시공방법

    드레인 보드는 평평한 부분이 콘크리트 면에 밀착하고 부직포는 되 메우기 부분과 맞닿게 설치하여야 배수가 가능하며 아래 그림은 옹벽에 설치 했을때의 예시이다.

    two figures with drainboard installed
    좌측의 그림은 드레인 보드를 설치하고, 최 하단에서 유공관을 이용해서 배수 처리를 하는 도면이고 우측 도면은 옹벽 중간에 VG1 파이프 배수를 병행 할 경우의 예제이다.

    드레인 보드는 평평한 부분이 콘크리트와 맞 닿게 설치하고 돌출된 부분 전체를 부직포를 이용해서 감싸고 되 메우기를 하면 되는데, 우측의 그림 처럼 옹벽 중간에 파이프 드레인을 추가로 설치 하고자 할 경우는 파이프가 설치된 부분의 드레인 보드를 동그랗게 오려서 버리고 여분의 드레인 보드에서 구멍 크기보다 크게 컷팅 하여 해당 부분은 드레인 보드를 역 방향으로 설치를 하고 부직포로 감싸 주면 토사가 구멍을 통해서 나오는 것을 막을수 있으며 원활한 배수가 가능해 진다.

    시공팁

    드레인 보드의 고정은 콘크리트용 타카를 이용해서 고정하면 되는데, 타카의 힘이 강해서 드레인 보드를 뚫고 들어가 고정이 어려울 때에는 다루끼 등의 목재를 일정한 길이로 재단하여 드레인 보드 위에 겹쳐서 타카 작업을 하면 목재로 인해서 드레인 보드는 손상을 받지 않고 시공이 가능해진다. 

    댓글